학과소개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Chung-Ang University

아동복지학과
교육목표
현대 사회에서 아동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고 전인적인 아동보육을 지향하는 아동복지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를 통하여 아동복지의 학술적 발전을 꾀하고, 창의적 사고와 과학적 연구방법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적 여건에 적합한 아동복지 모형을 개발하고 토착화할 수 있는 학문 연구능력과 실천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한국의 상황에 부합하는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천방법을 개발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함으로써 한국적 아동복지학을 모색 토착화시키고자 한다.
교수진
교수명 직위 최종출신학교 학위명 연구분야 e-mail
김미숙 교수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t Amherst 철학박사 인지발달과 교육 chmisook@cau.ac.kr
이주리 교수 서울대학교 문학박사 아동발달 julie@cau.ac.kr
이선미 부교수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철학박사 유아교육학 smlee@cau.ac.kr

개설과목(최근 5개학기)
학과 교과목
아동복지학과 가족복지론
교사-유아상호작용실제
기초통계
기초통계2
논문작성법
논문작성세미나
놀이치료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미술치료
부모교육
부모상담기술
아동과미디어활용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교사교육과리더쉽
아동교육의새로운동향
아동권리와복지
아동문학
아동미술
아동복지실천론
아동상담론
아동수과학지도
아동심리상담
아동연구세미나
아동을 위한 다문화교육
아동의사회정서발달
연구방법론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기관과부모협력
영유아발달과놀이세미나
영유아보육정책세미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언어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질적연구방법
창의성발달과교육
교과목개요
가족복지론 국내 가족환경은 구조적, 기능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가족의 유형도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변화에 민감한 현장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본 과목에서는 가족관련 다양한 이론적 이해의 맥락 하에 다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교사 - 유아상호작용실제 교사 - 영유아 상호작용의 의미와 방법들을 다양하게 고찰해 보고 나아가 교수 - 학습 전략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기초통계 기본적인 사회에 대한 양적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아동복지와 관련된 심리학적 연구방법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심리학에서 통계적 분석의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과학적 연구방법과 심리학에 대한 인지도를 높인다. 기초통계2 기초통계과목을 기초로 하여 사회적 현상과 관계에 대한 인간 행동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사회과학적 방법으로 좀 더 심도 깊게 기술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알도록 한다. 즉 아동복지와 관련된 사회적 현상을 나타내는 양적 자료를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통계적 분석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과학적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논문작성세미나 학위논문 작성에 필요한 연구 및 연구과정을 이해하고, 과학적 연구를 위한 구성요소 및 절차에 대하여 학습한다. 아동복지, 아동교육 관련 분야 연구의 탐색을 통하여 연구방법을 습득하고 연구주제의 선정과 선행연구 고찰, 연구대상자의 선정방법 및 연구설계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익혀 궁극적으로는 학위논문 작성을 위하여 필요한 제반 지식을 전달하고자 한다. 놀이치료 놀이치료에 대한 기초 이론에서부터 실제 현장 사례와 최근 활용되는 치료적 기법들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놀이치료에 대한 기본 개념들을 익힘과 동시에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의 역사, 철학, 심리학 및 교육학 이론을 심도 있게 배우고, 국내외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적용 사례와 현장을 알아본다.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정규교육과정을 통하여 미술학습과 미술치료의 목적과 목표가 어떻게 다른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나 자신과 내주변의 타인들에게 마음의 불안을 긍정적인 에너지로 변화시키고, 스트레스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알아감으로써 나와 타인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부모교육 유아에게 가장 직접적이고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부모의 역할과 태도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사회 환경의 변화와 무관하게 지속되는 영역이다. 아버지의 역할과 그에 따른 유아의 발달에 초점을 두고,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관한 이론, 프로그램 및 실제사례를 살펴본다. 부모상담기술 보육 및 유아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인 부모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상담기술과 주요 이슈를 다루고 실습하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 아동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높이고 부모와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여 가정과 연계된 바람직한 보육 및 교육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동과 미디어활용 아동 미디어교육은 정보영재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관심이 높아지면서 교육계의 새로운 지각 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컴퓨터 언어’를 배우는 것은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기초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아동의 특성과 발달수준을 고려한 미디어교육에 대한 이해와 접근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구체적인 사례와 연구를 통해 보육 및 유아교육 현장에서 아동행동을 정확히 이해하고,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교사교육과 리더쉽 기본적으로 유아교사란 무엇인지, 어떻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등 유아교사의 개념과 철학, 자질과 능력, 교사로서의 바람직한 방향성에 관해 살펴보고,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중 리더십에 초점을 두어 교사의 역할과 그 필요성에 관해 논의한다. 더 나아가 유아교사 리더십 관련 논문들을 통해 학문적 관점에서의 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을 탐색한다. 아동교육의 새로운동향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아동들의 연령, 개인별 발달 수준, 흥미, 개성에 대한 존중과 창의성교육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아동들에게 발달에 적합한 수준별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에 대한 실천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반영하는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과정의 신념과 실제에 대하여 논의를 통하여 탐구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모든 영유아가 심신을 건강하게 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어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서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아동권리와 복지의 역할을 이해하고 역량을 키우기 위한 내용을 다양하고 심층적으로 알아본다. 아동문학 아동문학은 동요와 동시 그리고 동화의 장르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과목에서는 동화, 즉 그림책에 초점을 두고 그림책에 대한 이해와 그림책 작가와 작품 세계에 대한 이해, 아동발달에 적합한 그림책 선정과 그 활용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아동미술 유아 및 아동미술활동을 통한 아동의 사회성, 정서, 언어, 인지 발달의 연계성을 알아보고, 구체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아동미술활동을 한다. 아동복지실천론 아동복지와 관련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아동복지실천영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천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하여 아동복실천영역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현재 아동복지실천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실무자들이 자신의 경험을 정리하고 공유함으로써 전문가로서 성장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아동상담론 아동상담의 이론적 접근 및 상담의 기초, 아동상담의 실제 등을 학습하여 적응의 곤란을 겪고 있는 유아동의 심리적 고통이나 장애 행동의 유형을 알아보고 다양한 상담기법의 사례 등을 통하여 유아동의 문제 행동 및 상담에 대한 포괄적 지식을 갖춘다. 아동수과학지도 아동의 수과학교육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기초하여 교육과정 및 교사의 역할을 알고 교재와 교구를 중심으로 제시된 구체적인 방안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활용하고 적용한다. 또한 아동 수과학교육의 목적, 방법 내용 등을 숙지하여 탐구 생활영역을 이해하고 아동의 과학적 사고, 논리 수학적 사고 창의적 사고가 확장될 수 있는 적합한 환경과 자료를 파악한다. 아동심리상담 아동심리상담의 이론적 접근 및 상담의 기초, 아동심리상담의 실제 등을 학습하여 적응의 곤란을 겪고 있는 유아동의 심리적 고통이나 장애 행동의 유형을 알아보고 다양한 상담기법의 사례 등을 통하여 유아동의 문제 행동 및 상담에 대한 포괄적 지식을 갖춘다. 아동연구세미나 아동의 영유아기부터 아동기까지의 교육 및 복지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문헌을 살펴보고 아동교육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연구방법과 연구주제들을 탐색한다. 또한 아동과 관련된 변인들에 대해 살펴보고 아동 관련 변인들에 대한 연구의 방향과 흐름을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자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역량을 기르고, 연구주제를 선택하고 연구수행을 위한 적절한 연구방법을 계획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을 쌓는다. 아동을 위한 다문화교육 최근 우리 사회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의 이해 및 동향을 알아본다. 구체적으로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정책, 관련 법령의 현황과 개선방향, 외국의 다문화교육 동향,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다문화교육 실제 및 과제, 이주민들의 삶과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다문화교육 평가의 등에 대하여 정리한다. 아동의 사회정서발달 영유아기 및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며 특히 최근 이유가 되고 있는 정서조절, 정서지능에 대한 심층적인 이론적 설명과 함께 관련 논문을 강독함으로써 새로운 연구방향을 모색하는 것에 주력한다. 연구방법론 사회현상에 대한 관심을 어떻게 과학적 탐구가 가능한 연구문제로 전환하고 접근할 수 있는가에 관해 공부한다. 연구문제의 설정에서부터 가설형성, 변인의 측정, 조사단위의 선정 등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필요한 작업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토대로 관심주제에 대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해본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탐구한다. 이를 위하여 교수·학습 지도 방법과 원리, 교수·학습방법의 접근법, 교수·학습방법의 유형, 교사의 역할 등을 알아보고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교수-학습의 계획, 실행, 평가를 계획해 보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보도록 한다. 영유아기관과 부모협력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운영과 관리전반에 대해 숙지하고 필요한 기본 사항들에 대해 이해한다. 부모는 경쟁하고 불편해 할 대상이 아니라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최적화하기 위해 협동해야 할 대상임을 알고 부모를 교육하고 지원하고 협력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게 될 것이다. 영유아발달과 놀이세미나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단계와 연관되는 놀이와 그러한 영유아의 놀이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또한,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숙지하고 놀이 접근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발달 단계별 특성과 연계된 놀이를 시행할 수 있으며 놀이 시행에 따른 과정을 기록하고 이론적 고찰을 통해 적절한 놀이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영유아보육정책세미나 보육정책을 둘러싼 기초 개념과 지식을 습득하고, 이에 기초하여 우리나라 보육정책과 관련한 제반 상황을 검토함으로써 바람직한 보육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동시에 영유아보육에 종사하고 있는 전공자들에게는 영유아보육정책에 대한 전문 지식과 예측 능력을 습득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학부모들의 요구와 영유아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현장 보육 프로그램의 다양화가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 수업은 영유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그에 기초가 되는 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 프로그램 개발 기술, 프로그램 평가방법 등을 안내한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해야 하는 사명에 직면해 있고, 사회적ㆍ국가적 요청에 부합하기 위해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책무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국가적 차원에서 유아교육기관의 질적인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노력이 강화되어야 한다. 유아언어교육 언어는 인간의 일상생황과 사회. 심리. 문화적 측면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교육은 주로 언어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아언어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교사들이 유아의 언어교육에 있어 꼭 필요한 지식을 배우고 이를 현장에서 잘 실천해서 유아의 언어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일생을 통하여 인간(특히 아동)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체계들을 분석 하여 봄으로써,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질적연구방법 질적연구 설계를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방법적 기술을 바탕으로 면담, 참여관찰, 문서수집 등 질적연구 수행의 실제적인 측면을 다루고자 한다. 이러한 지식과 기술에 대한 토의를 바탕으로 연구자에게 필요한 자질과 연구자의 윤리, 태도에 관하여 살펴보고 연구과정에 적용해본다. 창의성발달과 교육 창의성발달과 창의성의 이론 설명, 창의성의 필요성, 창의성을 위한 동기유발, 창의성장애, 창의성프로그램과 훈련논의, 창의성기법,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실제 교육방법 실행을 강의하고 토론하며, 발표를 하며 논의한다.

Tel : 02-820-5032~4
Fax : 02-815-1260
학사일정표
중앙대학교
포탈
입학 모집요강
중앙도서관
온라인 증명서
발급신청
부동산AMP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