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 소개 >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보육 : 현대 사회에서 아동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고 전인적인 아동보육을 지향하는 아동복지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를 통하여 아동복지의 학술적 발전을 꾀하고, 창의적 사고와 과학적 연구방법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적 여건에 적합한 아동복지 모형을 개발하고 토착화할 수 있는 학문 연구능력과 실천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한국의 상황에 부합하는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천방법을 개발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함으로써 한국적 아동복지학을 모색 토착화시키고자 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 요보호 아동뿐만 아니라 일반 아동의 복리 증진을 위한 철학 이론, 방법, 분야를 개괄적 으로 연구한다.

보육론 (Child Care and Education)
-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영유아보육의 이론 및 보육과정, 보육기관의 유형 및 기능,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 프로그램 구성, 보육 시설 운영관리, 지 역사회와의 연계 등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 아동의 일차적 보호주체로서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가족을 만들기 위한 가족복 지의 개념, 방법, 분야를 연구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 정신건강의 현대적 의미를 조명하고 정신건강을 저해하는 요소, 정신장애의 치유 및 예방 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학습한다.

아동미술 (Child Arts)
- 유아 및 아동미술활동을 통한 아동의 사회성, 정서, 언어, 인지 발달의 연계성을 말아보 고, 구체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아동미술활동을 한다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 아동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 일생을 통하여 인간(특히 아동)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체계들을 분석 하여 봄으로써,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elfare Practice)
- 일반주의자(Generalist)의 접근에 입각하여 사회복지사가 아동을 만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개념, 가치, 이론, 모델, 방법 등을 습득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 지역사회조직의 개념, 의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지역복지를 발전시킬 수 있는 제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 아동복지의 실천 분야를 이해하고, 아동을 위한 가족복지 실천과 집단 사회복지 실천의 모델과 기법을 습득한다. 아울러 실천에서 요구되는 기록과 평가의 기술도 습득한다.

인지이론과 교육 (Cognitive Theory and Education)
- 영유아기의 인지발달을 지원하는 이론과 교육프로그램개발을 다룬다.

보육실습 (Practices in Child Care and Education)
- 보육교사 자격 인정 관계과목에서 익힌 이론을 실제 보육시설에서 아동들을 대상으로
적용해 봄으로써 실무 및 실기를 습득한다.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는 이
교과목을 필수과목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Practice of Social Welfare)
- 현장실습을 통하여 이미 배운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을 현장에 적용, 실천할 수 있는 경
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원리와 기술을 체험적으로 습득하게 한다.

부모교육 (Parents Education)
- 부모는 아동의 성장발달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므로 자녀양육에 대한 기본적 태도와 최신정보를 전하여 계몽 교육할 필요가 있으므로 그 교육 방법과 이념에 관하여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 사회복지정책의 이론, 역사, 배경, 프로그램들을 검토하고, 산물로서의 아동복지정책 분 석의 틀과 기법을 습득하며 현행 아동복지 정책분석 연구에 적용하도록 한다.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아동복지의 요구와 문제에 대한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프로그램의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기술과 이를 실천에 적용하는 기술들을 배운 다.

보육교사론
- 아동교사 양성 교육과정과 현직 교육, 재 교육에 관련된 교육정책, 내용 및 문제를 연구하고, 아동교사교육에 대한 세계적 동향 및 추세를 알아보고 미래 아동교사교육의 탐구주제에 관해 밀도 있게 논의해 본다.

가족치료
-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다양한 가족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한 지식과 과정 및 개입
기법을 연구한다.

학과 교과목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론 보육학개론
보육과정
아동생활지도
언어지도
아동문학
아동미술
아동건강교육
아동간호학
아동안전관리
아동영양학
가족관계
지역사회복지론
자원봉사론
아동발달
놀이지도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 수?과학지도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보육시설운영과 관리. 부모교육
보육정책론
아동복지 정책 ? 분석론
특수아동지도, 보육교사론
교사 교육 세미나
정신건강론
아동심리와 발달, 가족치료
가족복지론
아동복지에서의 부모참여
아동학대 및 문제
아동교육과정 세미나
아동교육의 새로운 동향
교육 사상의 현대적 조명
인지이론과 교육
아동의 창의적 표현 활동
아동 교육의 이해
아동 평가의 이해 및 적용
아동 상담
아동치료연구
음악치료
미술치료
놀이치료
영재아동교육과 조기교육
아동과 테크놀로지
현대 사회에서의 아동
아동연구 세미나 I
아동연구 세미나 II
보육실습
사회복지실습
아동성격발달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정책론
학교사회사업

※ 공통필수 : 논문 및 연구보고서 작성

교수명
직위
최종출신학교
학위명 연구분야
e-mail

김미숙

교수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t Amherst

철학박사

인지발달과
교육

chmisook@cau.ac.kr

이주리

교수

서울대학교

문학박사

아동발달

julie@cau.ac.kr

이선미

부교수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철학박사

유아교육학

smlee@ca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