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 소개 >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보육 : 현대 사회에서 아동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고 전인적인 아동보육을 지향하는 아동복지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를 통하여 아동복지의 학술적 발전을 꾀하고, 창의적 사고와 과학적 연구방법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적 여건에 적합한 아동복지 모형을 개발하고 토착화할 수 있는 학문 연구능력과 실천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한국의 상황에 부합하는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천방법을 개발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함으로써 한국적 아동복지학을 모색 토착화시키고자 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 요보호 아동뿐만 아니라 일반 아동의 복리 증진을 위한 철학 이론, 방법, 분야를 개괄적 으로 연구한다.

보육론 (Child Care and Education)
-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영유아보육의 이론 및 보육과정, 보육기관의 유형 및 기능,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 프로그램 구성, 보육 시설 운영관리, 지 역사회와의 연계 등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 아동의 일차적 보호주체로서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가족을 만들기 위한 가족복 지의 개념, 방법, 분야를 연구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 정신건강의 현대적 의미를 조명하고 정신건강을 저해하는 요소, 정신장애의 치유 및 예방 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학습한다.

아동미술 (Child Arts)
- 유아 및 아동미술활동을 통한 아동의 사회성, 정서, 언어, 인지 발달의 연계성을 말아보 고, 구체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아동미술활동을 한다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 아동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 일생을 통하여 인간(특히 아동)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체계들을 분석 하여 봄으로써,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elfare Practice)
- 일반주의자(Generalist)의 접근에 입각하여 사회복지사가 아동을 만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개념, 가치, 이론, 모델, 방법 등을 습득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 지역사회조직의 개념, 의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지역복지를 발전시킬 수 있는 제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 아동복지의 실천 분야를 이해하고, 아동을 위한 가족복지 실천과 집단 사회복지 실천의 모델과 기법을 습득한다. 아울러 실천에서 요구되는 기록과 평가의 기술도 습득한다.

인지이론과 교육 (Cognitive Theory and Education)
- 영유아기의 인지발달을 지원하는 이론과 교육프로그램개발을 다룬다.

보육실습 (Practices in Child Care and Education)
- 보육교사 자격 인정 관계과목에서 익힌 이론을 실제 보육시설에서 아동들을 대상으로
적용해 봄으로써 실무 및 실기를 습득한다.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는 이
교과목을 필수과목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Practice of Social Welfare)
- 현장실습을 통하여 이미 배운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을 현장에 적용, 실천할 수 있는 경
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원리와 기술을 체험적으로 습득하게 한다.

부모교육 (Parents Education)
- 부모는 아동의 성장발달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므로 자녀양육에 대한 기본적 태도와 최신정보를 전하여 계몽 교육할 필요가 있으므로 그 교육 방법과 이념에 관하여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 사회복지정책의 이론, 역사, 배경, 프로그램들을 검토하고, 산물로서의 아동복지정책 분 석의 틀과 기법을 습득하며 현행 아동복지 정책분석 연구에 적용하도록 한다.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아동복지의 요구와 문제에 대한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프로그램의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기술과 이를 실천에 적용하는 기술들을 배운 다.

보육교사론
- 아동교사 양성 교육과정과 현직 교육, 재 교육에 관련된 교육정책, 내용 및 문제를 연구하고, 아동교사교육에 대한 세계적 동향 및 추세를 알아보고 미래 아동교사교육의 탐구주제에 관해 밀도 있게 논의해 본다.

가족치료
-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다양한 가족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한 지식과 과정 및 개입
기법을 연구한다.

학과 교과목
아동복지학과

가족복지론
교사-유아상호작용실제
기초통계
기초통계2
논문작성법
논문작성세미나
놀이치료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미술치료
부모교육
부모상담기술
아동과미디어활용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교사교육과리더쉽
아동교육의새로운동향
아동권리와복지
아동문학
아동미술
아동복지실천론
아동상담론
아동수과학지도
아동심리상담
아동연구세미나
아동을 위한 다문화교육
아동의사회정서발달
연구방법론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기관과부모협력
영유아발달과놀이세미나
영유아보육정책세미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언어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질적연구방법
창의성발달과교육

※ 공통필수 : 논문 및 연구보고서 작성

교수명
직위
최종출신학교
학위명 연구분야
e-mail

김미숙

교수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t Amherst

철학박사

인지발달과
교육

chmisook@cau.ac.kr

이주리

교수

서울대학교

문학박사

아동발달

julie@cau.ac.kr

이선미

부교수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철학박사

유아교육학

smlee@ca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