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Chung-Ang University
- 청소년학과
- 교육목표
-
현대 사회의 청소년들이 성숙한 인격을 형성하고 자아를 실현하여 건전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직접 청소년을 격려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소양을 갖춘 청소년 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 교수진
교수명 |
직위 |
최종출신학교 |
학위명 |
연구분야 |
e-mail |
문성호 |
교수 |
Univ. of Texas at Austin
|
문학박사 |
청소년복지 |
shmoon@cau.ac.kr |
- 개설과목(최근 5개학기)
학과 |
교과목 |
청소년학과 |
기초통계
연구방법론
이상심리
집단상담
청소년기관운영과평가
청소년문제
|
청소년문화
청소년복지
청소년상담
청소년연구방법론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이상심리 |
청소년인권과참여
청소년정책론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청소년학세미나
청소년활동론 |
-
- 교과목개요
-
기초통계
사회현상에 대한 관심을 과학적 탐구가 가능한 연구문제로 전환하고 분석하여 변인 간 관계를 추론하는 것은 사회과학자의 기본 역량으로, 이 중 분석역량에 초점을 맞춘다. 교재와 관련논문을 읽고,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청소년학에서 주로 쓰이는 통계용어, 개념, 분석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분석역량을 높인다.
연구방법론
사회현상에 대한 관심을 어떻게 과학적 탐구가 가능한 연구문제로 전환하고 실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공부한다. 연구문제의 설정에서부터 가설형성, 변인의 측정 및 신뢰도와 타당도 측정, 조사단위의 선정 등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필요한 작업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관심주제에 대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해본다.
집단상담
학교, 복지기관, 병원, 재활기관, 요양기관, 교정기관, 상담소 등 다양한 현장에서 집단 상담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 보다 전문적인 집단 상담을 위해 필요한 전략과 기술을 학습한다.
청소년기관운영과평가
청소년단체, 시설, 기관 등 다양한 청소년기관의 효율적인 운영과 합리적인 평가 관련 이론과 실제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도록 함으로써 청소년지도사로서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청소년문제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와 고민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학제적 접근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본다.
청소년문화
청소년문화의 특성과 영역별 문화의 다양한 내용을 밝히고 문화의 기술 및 연구방법의 습득을 통하여 청소년문화에 대한 탐구능력을 함양한다.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의 이론과 전문적 접근방법이 소개되고 국내외 청소년복지의 동향과 과제를 이룬다.
청소년상담
청소년 상담의 원리와 이론 그리고 상담의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여러 상담의 이론적 접근과 상담의 과정, 그리고 청소년 내담자의 문제에 따라 상담이 어떻게 구현 되는지를 이해한다. 상담의 여러 이론적 접근과 청소년 상담의 과정이 어떻게 구현 되는지를 알 수 있다.
청소년연구방법론
사회현상에 대한 관심을 어떻게 과학적 탐구가 가능한 연구문제로 전환하고 접근할 수 있는가에 관해 공부한다. 연구문제의 설정에서부터 가설형성, 변인의 측정, 조사단위의 선정 등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필요한 작업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육성제도에 대한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청소년지도사의 역할과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청소년육성제도의 역사적 변화와 현재의 청소년관련법에 관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청소년육성제도의 발전방안을 제시해본다.
청소년이상심리
청소년 이상행동의 각종 유형(정신지체, 자폐증, 정신분열증,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반항성 장애와 품행장애, 기분장애, 불안장애, 섭식장애, 건강관련 장애)을 살펴보고 그 기준의 준거를 알아 본 뒤에 실제적인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국내에서 진행된 최근 연구들을 살펴본다.
청소년인권과 참여
청소년 인권 및 참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청소년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청소년 인권 및 참여를 이해하고 청소년 인권 및 참여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청소년정책론
청소년전문가가 되기 위한 청소년정책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강의내용으로 청소년정책의 개념과 역사, 영역, 지표 등을 비롯하여 청소년정책의 수립, 집행, 평가 등 제반 과정, 그리고 세계 각국의 청소년정책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바람직한 청소년정책 추진을 위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시킨다.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 지도에 관한 기초 이론과 실제 현장에서의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등 청소년 지도자가 수행해야할 주요 지도방법을 습득하고 관련 사례 탐구를 통해서 청소년 지도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예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한 청소년 지도 방법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청소년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기획능력을 증진하기 위한 과목이다.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하고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절차와 방법 등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며, 청소년프로그램을 개발, 그에 대한 평가방안을 계획한다.
청소년학세미나
청소년학의 전반적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학 연구 및 논문 작성을 할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청소년활동론
청소년들의 개인적 발달을 기초로 건강한 성장을 돕는 체험적 기회를 제공하는 청소년 활동의 개념과 필요성,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및 효과, 운영방향 등을 알아본다. 더 나아가 청소년활동의 제도적 변화, 문화와 사회에 따른 역사적 흐름을 파악하여 청소년 전문가로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Tel : 02-820-5032~4
Fax : 02-815-12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