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Chung-Ang University

사회복지학과
교육목표
사회복지 이념과 가치, 이론과 기술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과학적 사고와 창의적 역량을 개발하여, 인간의 존엄과 실질적 자유가 보장된 정의로운 복지국가 건설의 주역이 될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수진
교수명 직위 최종출신학교 학위명 연구분야 e-mail
김성천 교수 중앙대학교 문학박사 아동ㆍ가족복지실천 sc132@cau.ac.kr
김연명 교수 중앙대학교 문학박사 사회복지정책
사회보험
ymkim@cau.ac.kr
이선혜 교수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Ph.D 정신보건
가족치료
gsunlee@cau.ac.kr
김교성 교수 University of Pennsylvania Ph.D 비교사회정책
복지국가
kyoseong@cau.ac.kr
정슬기 교수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Ph.D 알코올/약물남용
정신보건
chungs@cau.ac.kr
최영 교수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Ph.D 사회서비스
아동빈곤
yc01@cau.ac.kr
장영은 교수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Ph.D 아동발달
아동복지
yechang@cau.ac.kr
김범중 부교수 University of California, LA Ph.D 노인복지 swl2001@cau.ac.kr

개설과목(최근 5개학기)
학과 교과목
사회복지학과 가족복지론
가족치료
강점관점사회복지실천
건강보장론
기업사회공헌
노동시장과사회복지
노인복지론
다문화복지론
미술치료
복지국가론
비판적사회복지실천
빈곤론
사례관리론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와재정
사회복지와철학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홍보와마케팅
사회적경제
상담실기
아동복지론
언론과 사회정책
여성복지론
연금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권과 사회복지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중독과사회복지실천
지역사회복지론
질적연구방법
페미니즘과사회복지
한국사회복지의 쟁점
한국의 복지정치와 정책
교과목개요
가족복지론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 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그리고 가족복지 서비스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교육한다. 가족치료 가족구성원들이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두고, 가족원 개인의 부적응과 대인관계문제, 가족원 간의 갈등과 가족의 역기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가족체계를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직접 개입하도록 하는 방법인 가족치료에 대해서 배운다. 강점관점사회복지실천 강점 관점 실천은 사회복지대상자의 강점과 잠재력에 대한 신뢰와 활용을 바탕으로 실천가와 대상자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하는 접근으로, 본 강좌에서는 강점 관점의 기본 원칙과 개념 등 이론적 내용의 검토와 아울러 강점관점을 다양한 실천현장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구현하는데 중요한 도구가 되는 해결중심접근의 숙련을 목표로 한다. 건강보장론 사회 보장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여 사회 보장 측면에서 국민의료 문제를 파악하고 그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의료보험을 중심으로 사회보장의 역사적 발전과정 파악, 대상, 급여, 장단점, 재정 및 관리의 원칙과 세계적 추세를 살피고, 우리나라 의료보장제도의 전개과정과 현안 문제 등 포괄적인 이해와 문제를 파악, 향후 개선, 발전방향에 대해 연구한다. 기업사회공헌 사회복지분야에서 복지공급자는 정부 및 지자체, 비영리단체, 기업, 개인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기업은 정부 및 지자체를 제외하고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면서도 학문적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본 강의는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기업과 연계된 차원 높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자원을 조달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노동시장과사회복지 임금, 노동시간, 고용조건 등 노동시장과 관련된 주요 영역별 내용을 이해하고, 노동정책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정책을 고찰하여, 사회복지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함양한다. 노인복지론 노인 복지 활동에 필요한 개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 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 복지 정책 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다문화복지론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에 대한 다양한 학습과 이해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의 필요성과 사회복지사의 문화적 역량을 향상시킨다.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사회복지와 관련된 정책적인 흐름들을 이해하고 또한 현장에서 사회 소수자인 다문화 집단들이 제기하는 다양한 사회적 욕구를 분석, 다문화사회복지의 실천 원리와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미술치료 미술치료는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미술작업을 통해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방법이다. 미술매체활용법, 미술치료 기법, 심리치료 이론 등을 터득하여 사회복지기관에서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담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복지국가론 "복지국가"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논의들을 개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복지국가의 기원과 발달, 복지국가 발달이론, 복지국가의 유형과 성격, 복지국가 위기론의 실체와 쟁점 등을 학습하고, 최근 복지국가에서 목격되는 새로운 경향과 변화, 그리고 재편 과정에 대한 흐름을 공부한다. 비판적사회복지실천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사회로의 변화에서 대안으로 등장한 비판적 사회복지 실천이론을 학습한다. 비판적 사회복지 실천이론들 각각의 실천 원리와 장단점, 한계점과 주요 함의를 기존의 심리사회적이고 생태체계적 실천이론과 비교 검토함으로써 현대 사회복지실천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빈곤론 빈곤과 불평등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확장시키고, 한국사회의 빈곤현실에 대해 파악하는 강좌이다. 사회복지를 이해하기 위해 기초적인 과목으로 빈곤과 불평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빈곤실태와 현상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응을 모색함으로써 빈곤문제를 좀 더 심층적으로 파악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사례관리론 사례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더불어 실제 사례관리 실천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양한 실천현장에 적용을 모색해보는 과목이다.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학에 대한 토대를 구축하는 과목으로서 사회복지의 이데올로기와 가치, 관점 등과 이에 따라 전개되는 사회복지의 다각적인 방법과 실천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복지국가에 대한 최근의 논의를 검토하여 사회복지의 대안적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제도를 역사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익힌 뒤 시대별로 서구 사회의 주요 국가(영, 미등)들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복지국가의 생성, 정착, 확장 및 위축의 과정을 정치, 사회, 경제적 맥락에서 분석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서구사회와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전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 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 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 복지 실천 대상 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들을 검토한다. 사회복지와 재정 복지는 다양한 방식으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경제적 효과를 가진다. 복지가 경제에 미치는 선순환 구조를 이해할 때, 복지 확대에 따른 재정전략과 복지재정의 효율적 활용방안 등을 모색할 수 있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 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은 양적조사에 쓰이는 기본적인 개념들을 이해하고,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기본적인 통계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특히 통계프로그램인 SPSS를 활용한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 자료의 분석과 해석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 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 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 정책과 인접 영역들과의 관계를 살펴보며, 사회복지 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 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들을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 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들을 알아보고, 그 분석 틀에 의거해 현행 한국 사회복지 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알아본다. 사회복지조사론 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그러나 조사 과정에서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도록 하고 계량적인 방법의 한계점을 제시함과 동시에 질적 조사방법의 내용과 기술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실무에서의 실제적 응용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가상적인 project를 통해서 조사연습을 실시하도록 하고 조사의 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요령까지 학습하도록 한다. 사회복지행정론 공적 및 민간 차원의 사회복지 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 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의 요원으로서 사회복지 조직을 관리,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1주일에 8시간 실제로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받도록 한다.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습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사회복지홍보와 마케팅 비영리조직 자신에 대한 이해와 사회복지조직 환경 및 주요 Funding sources 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모금과 마케팅 관련이론을 숙지하고, 실질적인 모금 기법을 사례를 통해 학습하며, 이를 통해 조직의 사명을 달성할 수 있는 안정적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사회복지 행정가의 양성을 기본 목표로 한다. 사회적경제 사회적경제의 특징은 공익적 또는 호혜적 목적으로 생산 활동을 한다는 점이다. 생산의 목적뿐만 아니라 수익 배분 시에도 구성원의 공동 이익이나 사회적 환원을 중시한다. 사회적경제조직은 운영 면에서도 구성원의 민주적 참여와 자율성을 중시 여겨 독립적이고 자율적으로 운영되며, 공동체적 방식을 통해 구성원들의 논의와 합의를 통해 경제활동을 결정해간다. 본 과목을 통해 이러한 사회적경제의 개념, 역사, 사례를 살펴본다. 상담실기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이용자들을 효과적이고도 효율적으로 돕기 위해 필요한 상담관련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적용해봄으로써 상담자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강의는 실제 상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강의, 집단토의, 역할연습, 시청각교육 등을 활용하고, 이러한 학습과 훈련은 해결중심접근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아동복지론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 복지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언론과 사회정책 언론보도의 개별사례 연구-연금, 기초법, 민영화(영리화) 등 최신 사회정책 이슈의 쟁점을 짚고 진단함으로써 한국 언론이 사회정책 이슈를 다루는 법과 사회정책이 언론에 의해 어떤 변화과정을 갖게 되는지 그 역동적 메커니즘을 들여다본다. 여성복지론 여성문제와 여성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안을 학습하여 여성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여성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여성주의적 관점의 변천과정,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본 여성문제에 대한 이해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성주의적 관점을 적용한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방법에 대한 이을 다룬다. 연금론 연금, 특히 공적연금은 현대산업사회의 사회안전망으로 가장 중요하게 역할하고 있는 4대 사회보험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사회보험의 하나이다. 이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론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인권과사회복지 사회복지전공자를 위한 인권교육 강좌로서, 인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국내외 주요 인권이슈를 검토함으로써 사회복지사들이 인권보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인권활동가로서의 정체성과 지식,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는 장애에 접근하는 시작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동 등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에 근거하여 장애인 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한국의 장애인 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 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중독과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사는 알코올/약물 오.남용 치료 기관을 포함하여 다양한 현장에서 다양한 물질(술, 담배등)과 w중독행동(도박, 게임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클라이언트를 만나게 된다. 학생들에게 알코올을 포함한 다양한 중독을 설명하는 이론을 이해하고, 중독과 관련한 진단, 치료, 정책, 예방 등의 포괄적 지식을 습득하는 데 초점을 둔다.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의 활동의 주요 장으로 존재하는 지역사회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이해 및 능력 제고에 기본적인 초점을 둔다. 따라서 지역사회복지 및 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지역 사회, 지역사회복지 및 실천에 대한 개념을 학습한다. 특히 지역사회 복지 증진을 위한 사회복지 개입을 의미하는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초점을 맞춰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역사, 모델, 원칙, 일반적 과정 및 실천 기술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질적연구방법 질적 연구에 대한 철학적, 인식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질적 연구의 주요한 접근과 특성에 대한 방법론적 쟁점을 파악하고 주요 절차와 구체적인 방법과 기술, 연구 윤리 등을 학습함으로써 질적 연구의 전 과정을 이해한다. 페미니즘과사회복지 페미니즘 이론과 인식론에 대한 심화된 학습에 기초하여, 사회복지 학문영역의 통찰력과 논리적 분석 및 연구능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사회복지 실천 수행에 필요한 관점 및 이론적 토대를 강화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과목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증진 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한국사회복지의 쟁점 한국 사회복지분야에서 쟁점이 되는 여러 가지 사항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구체적으로 복지정책의 전략(사회투자), 한국 복지국가의 쟁점, 국민연금, 건강보험, 보육서비스, 사회서비스, 복지재정 등 한국 사회에서 사회복지와 관련되어 쟁점이 되는 사항을 학습한다. 한국의 복지정치와 정책 최신의 복지이슈를 다룬다. 구체적으로 해당 정책의 내용에 대한 이해와 함께 그 내용과 관련한 관료, 정치인, 클라이언트, 언론 등 이해관계 당사자들이 각기 어떤 입장과 관점에서 해당 정책을 제기하고 찬성 또는 반대하는 지 그 메커니즘을 이해함으로써 궁극에는 한국 복지정치의 특징과 구조를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

Tel : 02-820-5032~4
Fax : 02-815-1260
학사일정표
중앙대학교
포탈
입학 모집요강
중앙도서관
온라인 증명서
발급신청
부동산AMP과정